FAQ

자주 문의하시는 질문 리스트 입니다.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문의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합니다.

이메일 문의

Basic

MikroTik RouterOS™는 무엇인가요?

MikroTik RouterOS™ 는 일반 PC와 MikroTik RouterBOARD 모두를 라우터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라우터용 운영체제이자 소프트웨어입니다.

라우터에 접근하는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복구 할 수 있나요?

접근 계정의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 복구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MikroTik RouterOS를 재설치 하십시오

Interface 가 사용이 불가능 한 경우 MikroTik RouterOS에 접속은 어떻게 하나요?

PC(x86)은 모니터와 키보드로 접속이 가능하시며
MikroTik RouterBOARD는 시리얼 콘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라우터 업데이트는 어떻게 진행 하나요?

RouterOS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서버로부터 최신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최신 패키지 파일은 http://www.mikrotik.com/download 에서 다운로드 하실수 있습니다
확장자는(*.npk) 이후 추가 패키지 설치 방법과 동일하게 ftp 혹은 WinBox로 업로드를 하시되,
반드시 Files의 최상위 폴더에 업로드해야 합니다.이후에 /System reboot 명령을 통해 리부팅 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리부팅 후 업데이트가 끝날때까지 반드시 기다려주십시오. 도중에 종료할 경우 제품을 다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추가 패키지를 설치했지만, 인터페이스 리스트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가 보이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로 구매가 필요하거나, 해당 연관 패키지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예 : Wireless)

업그레이드시 기존 설정 내용이 사라지나요?

같은 버전내 (예 : 5.5->5.6)의 업그레이드시 설정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단, 달라진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변경된 설정의 경우에는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License

MikroTik RouterOS의 라이선스 키는 어디서 구매가 가능한가요?

고객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구매는 준비중에 있습니다.

[x86] 한개의 MikroTik RouterOS 라이선스로 몇번 설치가 가능한가요?

라이선스 키당 1번씩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라이선스 만료기간은?

라이센스의 만료기한은 없습니다.
다만 최대 업그레이드 가능한 레벨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사용중인 라이선스 혹은 구매한 버전이 5.x 버젼을 구매하였다면 5.99 이전의 모든 버젼을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6.x 버젼으로의 업그레이드 불가능합니다.

[x86] 라이선스 키를 잃지 않고 MikroTik RouterOS™를 다시 설치할 수 있나요?

단, 작업을 시작하기전, 어떠한 파티션 툴이나 포멧 툴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라이선스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재설치는 CD나 네트워크 설치를 이용하여 설치 할 수 있으며, MikroTik RouterOS™를 설치할 때 라이센스 키는 유지가 됩니다.
또한, 재설치 시에는 원본 설치시와 동일한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x86] 동일한 라이선스로 다른 하드웨어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마더보드나 네트워크 카드등, 설치된 드라이브(하드디스크, SSD, 플레쉬 메모리, USB디스크)는 교체할 수 없습니다.
또한 Fdisk나 파티션을 작업하는 툴 등으로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거나 파티션을 변경하지 전까지는 설치된 라이센스는 유효합니다.
더불어 하드웨어가 바뀌어도 MikroTik RouterOS™을 재설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득이한경우에는 라이선스를 다른 디스크로 옮기는데는 10달러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고객지원 센터로 문의하십시오.

[x86] Mikrotik RouterOS를 설치한 저장장치가 고장났어요.

현 상태를 유지 하신 상태로 아무런 시도도 하지 마시고, 반드시 고객센터와의 별도 문의가 필요합니다.
대체 라이선스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MikroTik 본사 혹은 MikroTik Korea에서 해당 저장장치를 발송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고장난 상태혹은 의심되는 상태에서는 타 파티션 프로그램으로 변경혹은 복원 시도를 하지 마십시오.

새로운 라이선스 키는 어떻게 적용 시키나요?

이메일에 첨부된 라이선스 키 파일을 MikroTik RouterOS에 Ftp혹은
WinBox로 업로드 한후 ‘/system license import’ 명령으로 입력합니다.

방법 1
Console/Telnet에서 직접 입력: 첨부파일의 내용중 –BEGIN MIKROTIK SOFTWARE KEY–” 부터
“–END MIKROTIK SOFTWARE KEY–“까지를 복사한 후 콘솔이나 텔넷 창에서 붙여넣기 합니다.
(현재 위치하고 있는 메뉴의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방법 2
Winbox 프로그램에서 키입력: ‘system -> license’ 메뉴에서 텔넷/콘솔에서의 경우와 동일한 내용을 붙여넣기 합니다.

System

[RB411UAHR/RB493G] 내장 USB 포트가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제품은 USB포트에 5V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사용을 원하실 경우 http://routerboard.com/index.php?showProduct=99 와 같은 케이블을 사용하시거나
아래의 링크처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 이 경우 하드웨어 보증이 불가능 하니 유의바랍니다.
http://forum.mikrotik.com/viewtopic.php?t=50495

[CRS제품군] RouterOS 버전 5는 사용이 불가한가요?

불가합니다.
CRS제품군은 RouterOS 버전 6.4부터 지원합니다.

[RouterBOARD] 무선 모듈 장착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나요?

모듈은 반드시 전원이 꺼진 후에 연결하셔야 하며
또한 안테나도 마찬가지로 꼭 연결후 전원을 인가하시는걸 권장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RouterBOARD 혹은 무선 모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로 손상이 발생할 경우 MikroTik 본사에서는 RMA가 해당되지 않는점 양해 바랍니다.

[RouterBOARD] 전원 잭 사이즈가 어떻게 되죠?

전원 잭은 외경 5.5mm, 내경 2mm이며, 8-30V까지 지원하나 전압의 경우에는 일부 제품은 다를 수 있습니다.

[RouterBOARD] System->Resources에서 Bad Block가 있어요

“총 라이팅 섹터 중 x.x%에서 배드블럭을 발견했다” 라는 의미 입니다.
사용하시면서 총 라이팅 블럭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사이 사용중에 나타나는 Bad Block 의 % 계산결과 80개가 넘는다면 일단 한계점이 넘는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키의 내용처럼 포맷이나 Netinstall 등의 방법을 통해
Bad Block 은 줄여질 수 있으며 해당 프로세싱으로 80개 이하로 줄어든다면 다시 불량이 아닌것으로 판단합니다.
이것은 미크로틱 본사의 반품기준입니다.
해당 기준에 의하면 반품사유가 되지 못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wiki.mikrotik.com/wiki/Manual:RouterBOARD_bad_blocks 를 참고하십시오.

콘솔 연결시 설정값이 무엇인가요?

기본값은 115200bit/s, 8 data bits, 1 stop bit, no parity, flow control=none 입니다.

사용자가 기본 값을 변경 할 수 있음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RB2011UiAS/iL 시리즈] Ether10 번에 링크가 되지 않아요

Routerboot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RouterOS를 업데이트 하시고 System->Routerboard에서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 하십시오.

[x86] MikroTik RouterOS™를 쓰려면 어떤 OS가 필요한가요?

별도의 OS는 불필요합니다.
MikroTik RouterOS™ 자체가 리눅스 커널 3.3.5 기반의 매우 안정적인 OS이기 때문입니다.
초기 설치중 설치 스토리지는 완전히 초기화 되며
Web 프록시의 캐싱용이 아니라면 추가 디스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x86] MikroTik RouterOS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CD또는 네트워크 부팅을 통해서 가능하며, CD로의 설치방법은 http://wiki.mikrotik.com/wiki/Manual:CD_Install
네트워크 부팅을 통한 설치방법은 http://wiki.mikrotik.com/wiki/Manual:Netinstall
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x86] MikroTik RouterOS는 컴퓨터의 어떤 저장장치에서도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 손실 위험이 높은 USB 메모리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MikroTik RouterOS에서 다중 디스크를 지원하나요?

예, 가능합니다.
웹캐쉬 용도로 두번째 드라이브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x86] CD 설치 중, 멈춥니다.

CD설치는 일부 메인보드에서 동작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부팅후 다시 시도해보시고 그래도 설치가 원할히 진행되지 않을 경우, 타 메인보드를 사용하십시오.

[x86] 전원문제로 인해 강제 종료된 후, MikroTik RouterOS 가 정상적으로 부팅하지 않습니다.

파일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언마운트 되지 않고 꺼진 경우,
다음 부팅시 자동적으로 시스템이 파일 시스템을 점검하게 됩니다.
소요시간은 저장용량에 따라 달라지며, 이때 점검 프로세스 중 강제로 중단되게 될 경우,
설치 되어있는 MikroTik RouterOS를 더이상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Routing

Routing->IGMP Proxy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multicast 패키지가 설치가 되어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하십시오.
IGMP는 multicast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패키지가 설치 되어야 활성화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