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언론에 보도된 트루네트웍스 관련 뉴스입니다.

트루네트웍스에 대한 열린 시선이 담긴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게시된 뉴스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을 시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십시오. 이메일 문의를 이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문의

[ACROFAN] [강좌] 트루네트웍스 개발 미크로틱 최적화 자체 OS 해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4-11-10 18:35
조회
1570

네트워크 인프라가 고속화되고, 다양한 서비스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되며, IoT 등 네트워크에서의 새로운 활용 사례가 나타나면서 네트워크에는 더욱 많은 것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최근 네트워크 장비는 단순한 고속 연결에 필요한 높은 성능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나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보안성 등까지 요구되고, 이들 다양한 요구를 통합해 높은 수준으로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렇게 요구사항이 복잡해질수록, 네트워크 장비도 더욱 크고 무겁고 복잡해지며, 높은 신뢰성에 대한 검증과 책임이 요구되고, 대형 외산 업체들만이 이런 요구 사항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되는 현실을 만나게 된다. 또한 이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으로 폐쇄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의 ‘보안’ 에 대한 문제 제기도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의 대안으로 제시할 만한 오픈소스 기반 장비들은 아직 성능과 신뢰성 모두 미흡하다.


이런 상황에서 트루네트웍스가 진행하고 있는 자체 네트워크 OS 개발 프로젝트는 흥미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성능과 신뢰성을 검증받은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 시리즈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리눅스 기반의 자체 OS와 정부 검증을 마친 한국형 암호화 알고리즘을 조합해, 외산 장비들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과 성능, 그리고 검증을 위한 장치 내부 기능 공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제시한다.


201411100001020204_3a7cb_o.jpg
▲ 미크로틱 디스트리뷰터는 트루네트웍스의 주요 사업영역 중 하나.


현재 트루네트웍스는 미크로틱 솔루션의 한국, 일본 시장 공식 디스트리뷰터로, 자체 네트워크 OS 개발 프로젝트 또한 미크로틱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미크로틱의 동의를 얻어 진행하고 있다. 현재 트루네트웍스는 미크로틱의 라우터보드 RB450G 기반에서 자체 OS와 검증필 암호 모듈을 탑재해 OpenSSL 기반 VPN 기능을 완성했으며, 고성능 장비 개발을 위해 타일레라 프로세서 기반 CCR 시리즈를 대상으로 자체 OS 탑재 및 개발 환경을 완성, VPN 기능을 구현했다.


미크로틱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현재 디스트리뷰터라는 위치에서 오는 높은 접근성, 그리고 하드웨어 자체의 완성도 측면이 꼽힌다. 미크로틱의 하드웨어는 이미 라우터 OS 기반에서 그 신뢰성이 검증되고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해 하드웨어 차원에서의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상업적으로 대량 생산되고 있는 하드웨어를 활용함으로써, 비용적인 경쟁력, 그리고 수급 안정성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트루네트웍스는 이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 하드웨어에 리눅스 기반의 자체 OS를 탑재하고, 정부 검증을 받은 한국형 암호화 모듈을 탑재해 VPN 기능을 구현했다. 그리고 향후 자체 OS를 기반으로, 오픈소스 기반 IPS, IDS 솔루션 수리카타(Surikata) 등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이 제품은 인증에 필요한 장치 내부 공개가 가능하며, 정부 검증필된 암호화 모듈을 통해 공공 기관 뿐 아니라 민간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공조가 가능한 배경에는 트루네트웍스와 미크로틱 본사 간의 오랜 신뢰가 밑바탕이 되었다. 지난 2005년에 아프리카 가나에서 트루 네트웍스의 전신인 'TRUE INTERNET'이 운영되고 있을 때부터 미크로틱의 라우터 OS를 그당시 국내 2위 규모의 인터넷 카페에 적용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또한 미크로틱사 무선장비 초창기 모델을 도입해서 가나의 수도 아크라 시내에서 기업 대상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다. 미크로틱 국내 도입은 이처럼 아프리카 현지에서 시작된 파트너십이 바탕된 것이다. 이처럼 긴 인연에서 비롯된 공고한 파트너십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미크로틱 본사의 인증 지원이 트루 네트웍스에 제공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201411100001020204_adc11_o.jpg
▲ 타일레라 프로세서는 매니 코어 구성과 함께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점이 특징이다.


미크로틱의 CCR 시리즈 라우터는 타일레라의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다. 미크로틱이 사용하는 타일레라의 Tile-GX 프로세서는 9~72개의 1.2GHz 코어가 매시 형태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많은 코어를 통한 높은 병렬 처리 성능을 이끌어 낸다. 최적화된 병렬 처리 환경에서 이 프로세서는 서버급 2소켓 x86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과도 비견할 만한 성능을 낼 수 있으며, 적은 에너지 소비로 높은 성능 집적도까지 기대할 수 있다.


타일레라의 Tile-GX 프로세서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네트워크 장비에서의 사용을 염두에 두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고속 패킷 처리 엔진, 암호화를 위한 가속기 등을 프로세서에 포함하고 있다. 이 덕분에 상위급 Tile-GX 프로세서들은 40G 이상의 SSL 처리나 100Gbps 이상의 패킷 처리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미크로틱의 CCR 시리즈 라우터는 이를 기반으로 해 작은 폼팩터에서 초고성능 다기능 라우터 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Tile-GX 프로세서는 리눅스 SMP 커널과 GNU 개발 툴킷을 통해 이용과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타일레라 또한 레퍼런스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다.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는 이 Tile-GX 기반 첫 대량 생산 상용화 사례이기도 하며, 라우터OS 역시 리눅스 기반에서 타일레라의 프로세서가 가진 성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이런 운영 환경과 개발 환경 지원을 통해, x86 기반에서 구현된 각종 코드들을 비교적 손쉽게 포팅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201411100001020204_d5803_o.jpg
▲ 경쟁력있는 가격대의 미크로틱 CCR 시리즈 라우터를 기반으로 한 단계 더 도약을 이뤘다.


트루네트웍스는 이 타일레라 프로세서 기반의 리눅스 환경에서 시장이 원하는 사항들을 반영할 수 있는 개발 능력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외산 장비들이 국내의 특수한 상황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기회를 자체 개발 역량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높은 하드웨어 성능을 기반으로, 단순 포팅이 아닌 하드웨어에 최적화하는 커널 수정 등까지 가능한 기술력을 접목해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는 상용화, 대량 양산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타일레라의 레퍼런스 제품이나 여타 제조사의 제품들에 비해 훨씬 낮은 가격대에서 안정화된 하드웨어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타일레라 기반 레퍼런스 장비와 거의 동일한 형태의 운영체제를 접목, 개발 환경을 구축했으며, 이런 변경에 대해 미크로틱의 동의를 얻음으로써 지적재산권, 실시권 문제 등을 극복했다.


물론 레퍼런스 장비 등과 비교할 때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는 이미 상용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미크로틱의 운영 환경에 최적화되어, 기능 변경이나 확장성, 개발 편의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면이 있다. 하지만 트루네트웍스의 프로젝트 또한 이 CCR 라우터를 또 다른 네트워크 장비로 활용하는 만큼 하드웨어 차원의 수정을 가하고 있지 않고, 하드웨어의 신뢰성을 유지하면서 하드웨어 개발과 생산 등에서 오는 부담을 최소화해 가격 경쟁력을 극대화했다.


201411100001020204_ce6e6_o.jpg
▲ 자체 운영체제와 장비개발은 R&D 파트에 있어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미크로틱 CCR 라우터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트루네트웍스의 솔루션이 가지는 장점으로는 성능과 효율 측면을 꼽을 수 있다. 기반 하드웨어가 되는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는 최상위 모델까지도 1U 폼팩터와 적은 전력소비량, 발열 특징을 보이면서도 높은 성능을 제시한다. 이는 여타 x86 기반 하드웨어와 리눅스 기반의 장비들과 비교했을 때 데이터센터에서 높은 경제성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트루네트웍스는 이 미크로틱의 CCR 라우터가 사용하는 타일레라 프로세서의 개발을 위한 라이선스와, 성능 최적화를 위한 기술력을 갖추고 리눅스 기반의 자체 임베디드 OS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국내 시장이 가지는 특수한 요구들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 플랫폼 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암호화 모듈이나 오픈소스 기반의 다양한 기능들을 포팅, 장비에 탑재해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제공할 수 있다.


트루네트웍스가 가진, 국내 시장을 위한 정부 인증을 완료한 암호화 모듈 또한 강점으로 꼽힌다. 국내 공공 시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암호장비 시장에서, 외산 장비의 경우 내부 구조를 공개하기 쉽지 않지만 트루네트웍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동급 혹은 그 이상의 성능으로 암호 장비 인증에 필요한 장치 내부 기능 공개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기반으로 트루네트웍스는 군을 비롯, 정부, 민간기관 등 보안장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관과 기업에 납품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