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언론에 보도된 트루네트웍스 관련 뉴스입니다.

트루네트웍스에 대한 열린 시선이 담긴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게시된 뉴스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을 시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십시오. 이메일 문의를 이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문의

[ACROFAN] 트루네트웍스, 미크로틱 라우터 제품군 독점 출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4-11-05 15:10
조회
5084
동유럽 라트비아(Latvia) 수도인 리가(Riga)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개발업체인 미크로틱(MikroTik) 社는 한국 네트워크 전문기업인 트루 네트웍스 社를 통해 자사의 최첨단 네트워크 제품군을 한국에 공급한다.

미크로틱사의 국내 독점총판인 트루네트웍스(http://www.mikrotik.co.kr)는 지난 4년 간 미크로틱의 총판 겸 개발 파트너로서 다양한 필드테스트를 거쳐 왔다. 특히 지난 1년여 간 자체적으로 VirtualIDC 사업과 VPN 서비스 등에 CCR 제품군을 실제 적용하여 운영함으로서 CCR 제품군의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KC 마크 등록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국내에 미크로틱 라인업을 공식 출시한다.

201410020001050201_c0dfe_o.jpg
▲ 미크로틱 라우터를 한국에서도 공식적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미크로틱의 보급형 모델인 'RB750'은 가격이 불과 6만원인 5포트 초소형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MPLS 지원 라우터'라는 광고 문구를 국내외에서 사용할 정도로 다양하면서도 전문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국내 출시하는 CCR(Cloud Core Router)제품군은 미크로틱이 몇 년에 걸쳐 구축한 최고사양 1U 랙마운트 타입 라우터이다. 미국 타일레라(Tilera)사의 TileGX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최소 9코어부터 최대 72코어까지 지원하는 그야말로 초고성능 네트워크 장비다.

표준 1U 랙마운트 넓이로 기존의 일반적인 네트워크 스위치와 비슷한 사이즈 안에 최고의 프로세싱 성능을 보장하는1.2Ghz 클럭 9~72코어지원 고성능 프로세서와 10G광,1G광,1G 등 다양한 네트워크 연결포트는 물론 컬러 터치 액정이나 콘솔, USB 등 다양한 입출력포트와 함께 모델별로 리런던트 파워, 스마트카드 슬롯, Micro Flash 포트등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제품별로 코어수와 포트 구성에 따라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과 적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이모든 고성능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미크로틱사만의 독보적인 네트워크 운영체제인 라우터오에스(RouterOS)로 화룡정점을 찍는다.

201410020001050201_60638_o.jpg
▲ 미크로틱 클라우드 코어 라우터 시리즈가 국내에 공식 출시 모델로 선보여진다.


201410020001050201_71834_o.jpg
▲ 국내 공식 출시 모델 주요 사항


기존 플레이어들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버전의 전용OS를 버전별로 제공하고 각각의 라이선스 정책에 따라 과금하고 있는데 비해 미크로틱은 단일운영체제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여 라이선스 비용측면에서 큰 이점이 있다.

예컨데 VPN L4, L7 등 특정 기능을 따로 제공하지 않고 모듈별 설치방식으로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CCR 시리즈는 무제한 접속을 지원하는 최상위 라이선스를 기본 제공하여 라이선스 제한으로 기능이 제한되는 불합리함을 원천 제거하였다. 또한 라이선스 업그레이드도 차차상위 버전까지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여 평균 5~8년동안 추가적인 라이선스 비용지출에 대한 걱정없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도 기업의 유지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좋은 정책이다. (주: 현재 제공중인 라우터오에스 6.19 버전의 경우 아직 출시되지 않은 7.xx 8.xx 까지 업그레이드를 보장)

라우터 OS가 설치된 모든 미크로틱 제품들은 웹, SSH, TELNET 등의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론, Winbox 라는 윈도우용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관리가 가능하며 미크로틱이 제공하는 범용 NMS 인 The Dude 서버를 통해 통합관리 할 수 있다.

201410020001050201_9f7d1_o.jpg
▲ 미크로틱 솔루션은 네트워크의 광범위한 세계로 가는 문호를 개방해 준다.


미크로틱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제품 성능 테스트 결과를 공개하지는 않는데 반해, 성능 테스트 결과를 적극적으로 공개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이처럼 자사 솔루션의 고성능을 공개하는데 적극적인 비결은 바로 미국 타일레라 社의 TileGX 프로세서 덕분.

TileGX 프로세서를 출시한 미국 실리콘 밸리의 혁신적 반도체 기업 타일레라(Tilera)는 2004년도에 설립된 팹리스 프로세서 컴퍼니(Fabless processor company)로, 설립자 중 한 명이자 현재 CTO로 있는 Anant Agarwal MIT 교수가 연구했던 Mesh 기반의 Multicore Processor를 상용화해 지난 2007년도에 처음으로 64코어 프로세서를 발표하였다. 이후로 2009년에는 TILEPro, 2011년에는 TILE-Gx와 같이 대략 2년 주기로 계속 새로운 프로세서 패밀리를 발표해 오고 있다.

타일레라 매니코어 프로세서는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보안장비 분야에서 많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Wireless 장비에도 Tilera 솔루션 채택을 검토하는 기업들이 증가 추세이다. 특히 미크로틱 최상위 라우터 제품군인 CCR 시리즈에는 9코어, 16코어, 36코어, 72코어 기반 프로세서가 접목되어 초고성능 다기능 라우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트루네트웍스는 미크로틱의 신제품 라인업 출시와 동시에 CCR 제품군의 고성능을 바탕으로 하는 리눅스 기반 자체 운영체제를 동시 발표하였다. 암호, 네트워크, 보안장비 개발사업을 시작할 예정임도 함께 발표하여, 리눅스 기반 고성능 장비개발이 필요한 국내 네트워크 및 보안장비 개발사와의 협력 강화를 공식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