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언론에 보도된 트루네트웍스 관련 뉴스입니다.

트루네트웍스에 대한 열린 시선이 담긴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게시된 뉴스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을 시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십시오. 이메일 문의를 이용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문의

[ACROFAN] [강좌] 고효율 네트워크 분야의 다크호스 '미크로틱'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4-11-10 18:20
조회
3801

동유럽 라트비아(Latvia) 수도인 리가(Riga)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크로틱社(MikroTik, http://www.mikrotik.com)는 한국 네트워크 전문기업인 트루 네트웍스(http://www.mikrotik.co.kr)와 손잡고, 국내 시장에 자사 제품을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지난 1995년에 설립되어, 네트워크 운영체제와 전용 하드웨어를 전세계에 공급하는 미크로틱은 현재 100여개국에 판매망을 두고 뛰어난 비용 대비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는 기술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


미크로틱은 산업표준 PC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라우터OS(RouterOS)’와, 이 OS에 최적화된 하드웨어인 ‘라우터보드(RouterBOARD)’ 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라우터보드 이외에도 스위치와 무선 시스템, 고성능 라우터 등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하드웨어의 경우 하이엔드급 CCR 제품은 미국 타일레라(Tilera)의 TileGX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초고성능 장비로 알려져 있다.


미크로틱사의 국내 독점총판인 트루네트웍스는 지난 4년간 미크로틱 사의 총판겸 개발 파트너로서 다양한 필드테스트를 거쳤고, 제반 절차를 마치고 국내 공식 출시를 시도하게 되었다. 또한 트루네트웍스는 CCR 제품군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리눅스 기반 자체 운영체제를 개발, 암호, 네트워크, 보안장비 개발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며, 리눅스 기반 고성능 장비개발이 필요한 국내 네트워크 및 보안장비 개발사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201411100001020201_f6da6_o.jpg
▲ 미크로틱 라우팅 기술의 근간이 되는 ‘라우터OS’


미크로틱은 1995년 설립, 1997년부터 표준 PC 하드웨어 기반의 ‘라우터OS’를 선보였다. 이 ‘라우터OS’는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장비를 위한 독자적인 구조의 운영 체제로 작게는 약 64MB 정도의 공간으로 충분히 설치, 운영 가능하고, 다양한 옵션 패키지의 조합으로 사용자가 장비의 기능 수준과 성능 최적화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라우터OS는 별도 판매와 하드웨어 번들 등으로 공급된다.


이 ‘라우터OS’는 표준 x86 서버에서도 직접 설치, 혹은 가상화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자사 하드웨어가 이용하는 MIPS, PPC, 타일레라 아키텍처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바이너리가 선보이고 있다. 특히 x86의 경우 자사 하드웨어 시리즈 이외에도 ‘라우터OS’가 기반으로 하는 리눅스 커널과의 호환성에 따라 물리적, 혹은 가상화된 x86 시스템에서 구성,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라우터OS는 현재 라우터에 필요한 방화벽, 라우팅, MPLS(Multi Protocol Label Switching). VPN과 무선 네트워크 지원, DHCP와 로컬 네트워크 인증을 위한 핫스팟, QoS와 프록시 기능, 그리고 네트워크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지원한다. 관리 측면에서는 터미널 접속이나 웹 인터페이스, 윈도우 기반에서의 애플리케이션 Winbox 이외에도 미크로틱의 범용 NMS ‘The DUDE’, 오픈플로우(OpenFlow) 등을 지원한다.


201411100001020201_2d673_o.jpg
▲ 장비의 높은 경쟁력은 라이선스 정책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라우터OS의 흥미로운 점으로는 라이선스와 업그레이드 정책 측면이 꼽힌다. 라이선스 레벨은 24시간 트라이얼인 0부터 프리 데모인 1, 무선 스테이션 전용의 라이선스 3, 그리고 일반 판매와 라우터보드에 번들 제공되는 4, 5, 그리고 최상위 레벨인 6이 있다. 이 레벨에 따라 차별화된 기능 사용 제한과 업그레이드 정책이 적용되며, 레벨 4는 차상위 버전까지 업그레이드를, 레벨 5, 6은 차차상위 버전까지 무상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라우터OS는 주요 지원 기능을 모듈화해서 제공해, 꼭 필요한 기능만을 활성화해 높은 효율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스위칭, 라우팅에서 고급 라우팅 기능, 고급 테스트를 위한 추적과 분석, 트래픽 생성기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이 마련되어 있으며, 모듈은 필요에 따라 구성하고, OS와 별개의 버전으로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미크로틱 라우터 장비는 단일 OS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 수준에서는 대부분 동일하다.


한편 최근의 라우터OS에서는 비교적 복잡해 보이는 설정을 특정 용도에 따라 한 페이지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간편 셋팅 페이지를 제공한다. 이 페이지와 몇몇 페이지 정도를 커스텀 스킨으로 지정하는 정도로, 이 복잡해 보이는 라우터는 흔히 보는 인터넷 공유기처럼 간편히 설정해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복잡해 보이는 기능에 대한 상세 설명이 위키 페이지 형태의 문서로 제공되고 있다.


201411100001020201_593a6_o.jpg
▲ ‘라우터보드’는 뛰어난 기능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공급한다.


미크로틱의 하드웨어 브랜드 ‘라우터보드(RouterBOARD)’는 2002년 처음 등장했으며, 단순 보드 이외에도 인클로저와 함께 공급하는 솔루션 형태, 유무선 AP 등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현재 라우터보드 제품군은 주로 MIPS 기반의 퀄컴 아데로스 칩셋 혹은 PPC 기반 칩셋과 자사의 라우터OS를 조합해 비용 대비 높은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엔트리급 이더넷 라우터 모델인 ‘RB750’은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MPLS 지원 라우터’로 소개될 정도다.


미크로틱의 제품군 중 RB 제품군은 가정용에서 사무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한다. 이들 제품군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모두 라우터OS를 기반으로 해 동일한 수준이고, 라이선스와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그 활용폭이 구분된다. 주로 5포트급의 소규모 장비는 레벨 4 정도가, 그리고 10포트 급의 장비는 레벨 5 정도가 번들로 포함되며, 라이선스의 차이는 업그레이드와 기능의 동시사용자 수 정도로 정의된다.


미크로틱의 엔트리급 유선, 유무선 라우터의 가격대는 여타 비슷한 엔터프라이즈급 장비들과 비교해 크게 저렴한 편이며, 일부 제품군은 개인용 혹은 소규모 사무실을 위한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 정도의 가격을 가진다.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에서 유사한 하드웨어를 가질 지라도, 라우터OS의 적용을 통한 뛰어난 성능 효율과 대부분의 구성을 소프트웨어로 설정 가능한 유연성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제공한다.


201411100001020201_13012_o.jpg
▲ 타일레라 프로세서 최초의 상용화 사례이기도 한 CCR 제품군


한편 미크로틱 제품군 중 남다른 존재감을 가지는 제품군이 CCR(Cloud Core Router) 제품군이다. 2012년 11월 선보인 이 제품군은 타일레라(Tilera)의 최대 72코어까지의 TileGX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초고성능 장비로, 중견 규모 통신사업자의 백본망 운영에까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정도의 고성능을 표준 1U 랙마운트 폼팩터에서 제공하며, 자사의 라우터OS를 기반으로 L6 라이선스를 번들, 제약없는 기능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CCR 시리즈는 표준 1U 랙마운트 넓이로 기존의 일반적인 네트워크 스위치와 비슷한 사이즈 안에 최고의 프로세싱 성능을 보장하는 1.2Ghz 9~72 코어 지원 고성능 프로세서와 10G광, 1G광, 1G 이더넷 등 다양한 네트워크 연결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컬러 터치 액정이나 콘솔, USB 등 다양한 입출력포트와 함께 모델별로 리런던트 파워, 스마트카드 슬롯, Micro Flash 포트등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미크로틱의 CCR 제품군이 가지는 가장 큰 경쟁력은 비용 대비 성능이다. CCR 제품군은 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 백본을 담당할 수 있을 정도의 고성능과 함께, 타일레라 TileGX 시리즈 프로세서를 이용한 장비 중 최고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제공한다. 또한 1U 랙마운트 폼팩터에서 구현한 고성능, 높은 전력 소비 효율 등과 함께, 제품별로 코어 수와 포트 구성에 구성에 따라 성능과 목적에 따른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201411100001020201_46303_o.jpg
▲ 이미 다양한 형태로 기술력과 상품성을 검증받았다.


미크로틱은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통해 다양한 업계에서 대형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다. 보다폰(Vodafone), 스프린트(Sprint) 등 통신사업자들은 물론이고 HP, 에릭슨(Ericsson), 마벨(Marvell), 모토로라(Motorola), 지멘스(Siemens) 등이 미크로텍의 고객이다. 또한 연구기관 등에서도 NASA, CERN 등이, 정부 기관으로는 미국 국무부가 미크로틱의 라우터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한국과 일본에서는 트루네트웍스가 미크로틱의 장비를 공급하며, B2B 형태의 제품 납품과 함께 자체적인 NSP, VPN 사업과 자체 OS 연구개발 사업에 미크로틱의 장비를 활용하고 있다. 트루네트웍스는 지난 4년간 미크로틱의 총판 겸 개발 파트너로 다양한 필드 테스트를 진행했고, 지난 1년간 자체적인 VPN 서비스 등에 CCR 제품군을 적용, 운영하여 제품 역량을 검증한 바 있다.


또한 트루네트웍스는 미크로틱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리눅스 기반의 자체 운영체제를 접목한 네트워크, 보안 장비를 함께 선보인다. 이미 대량생산이 진행되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미크로틱의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미크로틱 본사에서 사용권과 하드웨어 정보를 얻어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검증이 완료된 암호화 모듈을 탑재, 외산 장비 대비 저렴한 가격과 동급 혹은 높은 성능과 내부 구조 공개 등의 장점을 통해 기관과 민간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